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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이게 다 인권 문제라고요? (커버이미지)
잠깐! 이게 다 인권 문제라고요?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도현 외 지음 
  • 출판사휴머니스트 
  • 출판일2021-08-30 
  • 등록일2021-11-24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25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오랫동안 해결되지 못한 인권 문제는 지금까지 지속되기도 하고, 사회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인권 문제로 대두되기도 한다. 차별과 혐오, 불평등과 배제의 시대를 건너기 위해서는 시대에 맞는 예민하고 새로운 인권 감수성이 필요하다. 학교 안과 밖, 광장과 도로, 디지털 세상을 누비는 청소년들의 일상에서부터 인권의 이야기는 시작되어야 한다.

<잠깐! 이게 다 인권 문제라고요?>는 젠더와 장애, 난민과 같은 익숙한 주제에서부터 청소년, 디지털, 기후위기같이 다소 생소한 영역까지 각 영역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인권 활동가, 사회학자, 기자, 성교육 전문가, 장애학교 교사, 사회 활동가가 현장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새로운 인권 개념을 설명한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인권의 렌즈를 통해 일상을 바라보는 작고 큰 질문들을 마주하고, 인권의 의미를 폭넓게 사유하며, 직접 그 가치를 행동으로 옮기는 데 마중물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활동가. 고려대학교 불어불문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불어불문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아동가족학과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6년 6월 ‘세계 난민의 날’에 콩고 난민 여성 ‘미야’를 만나면서 난민들과 처음 인연을 맺었다. 그 후로 미야를 비롯해 네 명의 콩고 엄마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며 친구가 되었다. 2009년 콩고 난민 엄마들과 문화·경제 공동체 ‘에코팜므’를 세웠다. 현재 난민 문제를 생각하는 책을 쓰거나 번역하고 강의를 한다.

목차

머리말 ‘좋은 말’도,‘좋은 일’도 아닌 인권 이야기 4

1장 청소년으로 읽는 인권
권리를 가지려면 ‘어른’이 되어야 하나요? 15
학생인권조례는 학생들의 삶을 어떻게 바꿀까요? 22
우리는 어떻게 스쿨미투를 외칠 수 있었을까요? 31
학교와 가정을 떠난 청소년은 어떻게 살아나가야 할까요? 41

2장 디지털로 읽는 인권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 공개는 사생활 침해일까요? 49
인공지능은 항상 옳은 결정을 내릴까요? 58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누군가의 사진, 괜찮을까요? 68
배달 노동자가 일하다 다치면 누구의 책임일까요? 77

3장 기후위기로 읽는 인권
기후위기가 인권을 위협한다고요? 89
기온이 1.5℃ 오르는데 무슨 문제가 생길까요? 96
기후위기 대응이 사회 갈등을 불러일으킨다고요? 107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왜 함께 이야기해야 하나요? 116

4장 젠더로 읽는 인권
남자만 군대에 가는 건 역차별 아닌가요? 127
트랜스젠더 여성은 여자대학에 다닐 수 없나요? 133
‘나는 동성애가 싫어’라는 말은 혐오 표현일까요, 표현의 자유일까요? 143
청소년에게도 성적자기결정권이 있지 않나요? 150

5장 장애로 읽는 인권
버스를 타고 이동할 수 있는 권리가 발명된 거라고요? 159
특수교육기관 설립을 반대하는 이들은 인권을 침해한 것인가요? 168
왜 수어 통역과 자막이 보편화되어야 하나요? 175
중증장애인들은 시설에서 지내는 게 안전하지 않나요? 183

6장 난민으로 읽는 인권
난민이란 어떤 사람을 말하나요? 193
난민은 제대로 보호받고 있나요? 199
코로나 시대에 난민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208
제주도로 입국한 난민 vs. 위협을 느끼는 한국인: 누구의 인권을 보호해야 하나요? 214

본문의 주 227
이미지 출처 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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