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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레코딩 마스터 교과서 (커버이미지)
홈 레코딩 마스터 교과서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현부 지음, 윤여문 감수 
  • 출판사보누스 
  • 출판일2021-06-10 
  • 등록일2021-11-24 
  • 파일포맷 pdf 
  • 파일크기24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낯설고 어려운 홈 레코딩에 도전하려는 사람을 위한 안내서다. 홈 레코딩의 특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장비와 프로그램을 최대한 활용하는 법을 알려준다. 특정 프로그램의 사용법이 아닌, 개념 중심의 설명을 하려고 노력했다. 따라서 처음 보는 프로그램이나 장비도 어렵지 않게 사용법을 익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실제 멀티 트랙을 예제로 삼아 작업을 하나씩 해보며 진행된다. 책 곳곳에 저자의 노하우와 조언이 가득한 만큼, 현장에 나가야만 얻을 수 있는 많은 기술과 경험을 이 책으로 접할 수 있다.

저자소개

이레 레코딩 스튜디오 대표. 버클리음대를 졸업하고(MP&E, Performance 복수 전공) 뉴욕대학교 대학원에서 Jazz Performance & Composition을 전공해 석사 학위를 받았다. 상명대학교 저작권보호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10년경 미국에서 학업을 마치고 국내로 돌아와 이레 레코딩 스튜디오를 설립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관 제작감독을 역임했으며 선우정아, 어반자카파, 이루마, 김윤아, 정재일, 허윤정, 한상원, 주현미, 김형미, 웅산, 포레스텔라, 미라클라스 등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과 협업하며 음반 작업을 진행했다. 현재도 왕성하게 사운드 엔지니어로 활동 중이며, 단국대학교와 호원대학교에 출강하는 동시에 백석대학교와 백석예술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하면서 후배 양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목차

머리말_홈 레코딩의 특징을 이해하고 장비를 최대한 활용하자

1부 녹음

01 소리의 변환 과정
소리에서 다시 소리로 |?소리의 정체는 공기 진동 |?마이크, 공기 진동을 전기로 바꾸다 | 마이크 레벨을 증폭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디지털을 아날로그로 | 헤드폰과 스피커에 대해서

02 내 방의 어쿠스틱
방에서 나는 소리를 들어라 |?방에서 나는 울림을 점검하라 |?소음을 막는 최고의 방법 | 리플렉션 필터를 사용하자

03 홈 레코딩을 위한 디지털 상식과 컴퓨터 최적화
컴퓨터 시대 이전의 녹음 작업 |?컴퓨터 발전과 디지털 레코딩 |?샘플레이트와 비트뎁스 | 컴퓨터와 사양 최적화 작업

04 오디오 인터페이스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역할 |?컨버터는 무슨 일을 할까 |?마이크 프리앰프를 알아보자 | 입력 채널 수와 출력 채널 수 |?연결 단자의 종류

05 모니터링 시스템
어떤 모니터링 시스템이 좋을까? |?주파수 반응이 평탄한 시스템 | 모든 주파수를 일정하게 듣지 못하는 사람의 귀 |?스피커 · 헤드폰 · 이어폰, 무엇을 선택하나?

06 마이크 선택하는 법
홈 레코딩에 적합한 마이크란? |?다이내믹 마이크의 정체 | 콘덴서 마이크의 정체 |?마이크가 소리를 받아들이는 방향 |?마이크의 다른 기능 | 마이크에 필요한 액세서리

07 녹음 레벨 세팅
녹음을 시작해볼까? |?사실 장비가 중요한 건 아니다 | 음악과 음질을 잘 구분하지 않는 사람들 |?잡음과 녹음 사이 |?노이즈에서 멀어지기

08 보컬 레코딩- 목소리를 녹음하자
보컬 녹음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 |?마이크를 선택하는 법 | 마이크와 거리 두는 법 |?팝핑 대비하기 |?과도한 치찰음 해결하기 | 원하지 않는 울림 피하기 |?진동을 흡수하는 쇼크 마운트 |?리버브를 사용하자 | 랩 보컬을 녹음할 때의 주의점

09 녹음에 앞서 어쿠스틱기타 바로 알기
어쿠스틱기타의 특성을 먼저 알자 |?어쿠스틱기타에서 소리가 나는 원리 | 크기에 따른 어쿠스틱기타의 분류 |?모양에 따른 어쿠스틱기타의 분류 | 재질에 따른 어쿠스틱기타의 분류

10 어쿠스틱기타 녹음하기
어쿠스틱기타를 녹음할 때의 주의점 |?어쿠스틱기타의 음색 | 어쿠스틱기타의 라인 녹음

11 D.I. Box 알아보기
D.I. Box의 탄생 | D.I. Box의 기능

12 일렉기타와 베이스기타 - 집에서 베이스와 일렉기타 녹음하기
픽업의 종류와 특징 |?페달 보드에 대하여 |?리앰프 이해하기 | 장비의 출력단 알아보기 |?베이스기타 녹음

13 색소폰 녹음하기
홈 레코딩 공간의 울림을 줄이는 법 |?색소폰 음색의 특징 |?색소폰에 마이크 설치하기 | 마이크를 선택하는 기준 |?녹음을 위한 색소폰 구조와 음색의 이해

14 카혼 및 퍼커션 악기 녹음하기
카혼이란 악기에 대해 |?홈 레코딩에 카혼을 사용하면? |?카혼의 구조 |?마이크 설치하기 | 마이크 두 개 사용하는 법 |?위상을 체크해야 하는 경우 |?마이크 선택하기

15 드럼 녹음하기
드럼 녹음을 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마이크 하나로 드럼 녹음하기 | 마이크 두 개로 드럼 녹음하기 | 마이크 세 개로 드럼 녹음하기 |?스테레오 마이크 테크닉 |?마이크 네 개로 드럼 녹음하기 | 드럼 녹음의 수준을 높이려면

16 녹음 작업에서 DAW 세팅하기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이란? |?프로젝트 만들기 |?녹음 트랙 정보

17 녹음 트랙 세팅
녹음 트랙 세팅하기 |?리버브 트랙 세팅과 보컬 신호 보내기

2부 녹음

01 믹싱이란 무엇인가?
믹스 작업에 앞서 알아야 할 것 |?믹싱 개념 알아보기 |?왜 믹스는 어려울까? | 좋은 믹스는 무엇인가? |?청각을 단련하자

02 믹싱의 모든 것, 밸런스
모니터링 시스템의 최소 사양 |?오디오 믹스의 시작이자 완성은 밸런스 | 믹싱 준비하기 |?믹스 시작하기

03 버스와 옥스를 활용한 서브그루핑
그루핑을 하기 전에 |?그룹 만들기

04 드럼 믹싱하기(1)
본격적인 드럼 믹싱 |?킥드럼 믹싱하기 |?스네어드럼 믹싱하기 | 드럼 리버브 세팅 |?하이햇 믹싱하기 |?오버헤드와 룸마이크 |?탐탐 추가하기 | 간주 부분의 샘플 드럼 |?드럼 서밍 작업의 장점

05 드럼 믹싱하기(2)
드럼 트랙을 다시 점검하자 |?컴프와 이큐, 무엇이 먼저인가? | 드럼의 음색 파악하기

06 드럼 믹싱하기(3)
탐탐 다루기 |?게이트 설정하기 |?컴프레서로 음압 조절하기 |?탐탐과 리버브 | 탐탐 2 설정하기 |?플로어탐 설정하기 |?다시 밸런스 조절하기

07 드럼 믹싱하기(4)
하이햇과 심벌 |?하이햇 레벨 조절하기 |?심벌, 오버헤드 |?밸런스 잡기 | 리버브 설정

08 드럼 믹싱하기(5)
드럼 믹스의 마무리 |?버스 프로세싱과 패러렐 프로세싱 |?드럼 믹싱을 마치며

09 베이스기타 믹싱하기
믹싱 전에 알아야 할 베이스의 특성 |?본격적인 베이스 믹싱

10 피아노와 건반 계열의 악기 믹싱하기
건반 악기를 믹싱하기에 앞서 |?피아노 트랙 믹싱하기 |?신스 트랙 믹싱하기

11 어쿠스틱기타와 일렉기타 믹싱하기
기타 트랙 믹싱을 하기 전에 |?기타 트랙별 믹싱

12 기타 앰프 시뮬레이션과 페달 보드 이펙터
D.I. Box로 녹음한 기타 트랙 믹싱하기 |?앰프 시뮬레이션 알아보기 | 기타 페달 보드 플러그인 살펴보기 |?작업에 적합한 앰프와 이펙터 찾기

13 보컬 믹싱의 출발, 에디팅과 보컬 튜닝
보컬 트랙을 정리하자 |?보컬 튜닝 시작하기

14 보컬 컴프레션과 이퀄라이제이션
보컬 믹싱 전에 꼭 마쳐야 할 보컬 에디팅과 튜닝 | 보컬 트랙 믹싱의 시작은 다이내믹 정리 |?게인 스테이지 작업하기 | 이큐가 먼저냐? 컴프레서가 먼저냐? |?보컬 트랙의 플러그인 사용 순서 | 보컬 컴프레션과 이큐 |?보컬 믹싱을 하면서 스스로 던져야 할 질문

15 보컬 리버브에 관하여
보컬 리버브의 역할 |?믹싱에 어울리는 리버브 찾기 |?리버브 더 알아보기

16 딜레이, 피치 시프트, 새처레이션 그리고 패러렐 프로세싱
다양한 딜레이 사용법 |?피치 시프트를 이용하는 법 | 새처레이션으로 풍성한 소리 만들기 |?보컬 트랙의 패러렐 프로세싱 | 보컬 믹싱을 마무리하며

17 믹싱의 완성도 높이기
선순환 믹싱 과정 |?어떤 플러그인을 써야 하나? | 믹싱을 잘하려면 귀를 단련하라 |?장르에 따른 음향적 감각 키우기 | 주파수 반응에 대한 민감도 키우기 |?작업의 집중도를 높이는 비결

3부 마스터링

01 마스터링이란 무엇인가?
본격적인 마스터링을 시작하기 전에 | 마스터링은 무슨 작업인가? |?마스터링의 핵심 개념 | 마스터링급 플러그인은 뭐가 다른가? |?마스터링 작업의 순서

02 mid/side 프로세싱과 마스터링
가운데에서 나는 소리를 조절할 수 있을까? | mid/side 프로세싱의 실제 |?마스터링 작업의 완성도를 높이려면

맺음말_ DAW, 아날로그를 품다

부록_음원 유통 경로와 수익 구조
‘유통사’ 음원 대리중개업자 알아보기 |?음원 |?재킷 이미지 | 아티스트 이미지 |?앨범 소개, 보도자료, 크레딧 |?음원 유통 구조 | 내가 곡을 만들었다면? |?내가 노래를 하거나 악기를 연주했다면? | 텔레비전에 내 노래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유튜브에서 내 노래가 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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