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도티의 플랜B (커버이미지)
도티의 플랜B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나희선(도티) 지음 
  • 출판사웅진지식하우스 
  • 출판일2021-01-22 
  • 등록일2021-04-05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24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직장인의 2대 허언으로 ‘퇴사하겠다’와 ‘유튜브하겠다’가 있을 만큼 유튜브는 경제적 자유를 위한 절대적인 대안으로 자리 잡았다. 취업난으로 겪는 고통은 물론 취업 이후에도 끝나지 않는 고민이 쌓여가는 현실 가운데 1세대 크리에이터 도티의 성공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생존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국내 최고 크리에이터이자 국내 최고 MCN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의 공동 창업자로서 그동안 말하지 않았던 성공 과정과 삶의 철학을 『도티의 플랜B』에서 털어놓았다. 더는 코로나 이전의 시대로 돌아갈 수 없기에 모든 기존 질서가 뒤흔들리는 지금, 지속가능한 성공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달라진 세상에서 새로운 성공의 기회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돌아보면 나희선이자 도티를 일으켜 세운 것은 언제나 플랜B였다. 메이저 언론사에 취업하는 플랜A가 순탄치 않았을 때 플랜B였던 유튜브에서 미처 몰랐던 재능과 꿈을 발견했다. 유튜브가 없으면 나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불안과 좌절감에 빠졌을 때 샌드박스는 플랜B가 되어 인간 나희선이 새로 숨 쉴 수 있게 해주었다.

플랜B는 플랜A가 안 되니까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차선책이 아니라 플랜A와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가능성이며 다양성이다. 저자는 다른 누군가가 정해놓은 플랜A에 얽매이기보다 나만의 플랜B가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절실히 경험했다. 그리고 코로나로 모든 질서가 뒤흔들리는 지금, 이런 때일수록 더욱 자신만의 플랜B가 필요하다.

더 나아가 플랜C, 플랜D가 끊임없이 발견되어야 한다.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 자신만의 플랜 B가 얼마나 큰 성공을 만들어내는지 『도티의 플랜B』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이 누군가에게 플랜B의 영감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담았다.

저자소개

최초, 최고, 유일이란 수식어가 붙는 1세대 크리에이터이자 대한민국 MCN 기업을 대표하는 샌드박스네트워크의 공동 창업자.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2013년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시작, 현재 구독자 245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크리에이터가 중심이 되는 창작 생태계를 갖추고, 크리에이터가 제대로 대우받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2015년 샌드박스네트워크를 공동 창업했다. 샌드박스네트워크는 창업 이후 매해 두 배 가까운 성장을 이루며 MCN 업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410개의 크리에이터 그룹을 보유하고 있다. 늘 다가오는 기회를 놓치지 않았던 그는 이제 시야를 넓혀 크리에이터의 역할이 사회적으로 어떤 가치를 갖는지,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으로 어떻게 사람들을 기쁘게 할 수 있을지, 그리고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실현하는 데 열정과 노력을 쏟고 있다. 2020년 6월에는 뉴미디어 콘텐츠 사각지대에 놓인 어린이들을 위한 콘텐츠 개발에 앞장서고 건전한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해온 성과를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목차

프롤로그 돌아보면 나를 일으켜 세운 것은 언제나 플랜B였다

PART.1 노력도 재능이라 말한다면
1. 코펜하겐 공항에서 난생처음 성공을 꿈꾸다
돈이 있음으로써 가치 있어지는 시간 | 부자가 되려면 부동산에 뛰어들어야 하는구나 | 제대하면 뭘 하지
2. 자기소개서 한 줄을 위해 시작한 유튜브
구독자 1000명은 모을 수 있지 않을까 | 만 원짜리 헤드셋으로 시작한 첫 방송 |채널의 폭발적 성장을 가져온 한계
3. 어느 날 구글에서 돈이 들어왔다
유튜브 시작 3달 만에 첫 수익을 내다 | 지난한 과정을 거치고 또 거치며 | 그래도 즐거우니까, 그거면 돼
4. 내가 뭐라고
마인크래프트가 아니라 도티를 보러 오는 사람들 | '초통령'이라는 사명감 | 아이들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아서
5. 아무것도 모르지만 이게 된다는 건 알겠어
샌드박스네트워크의 미미한 시작 | 실패할 자유를 누릴 수 있는 크리에이터들의 놀이터 | 창업을 하긴 했는데…… 이제 뭘 하지?
6. 스타트업 중에서 가장 핫한 회사, 샌드박스네트워크
첫 투자자 그리고 다이내믹한 성장 | 자신의 운명을 아는 사람은 없다

PART.2 시작하면 끝장을 본다
1. 누구에게나 크고 작은 결핍이 있다
아버지한테 지기 싫어서 | 나는 게임을 통해 세상을 배웠다
2. 인정을 받아야 재능을 수긍한다
하루에 세 번, 자리에서 일어나는 학생 | 최고가 되어보면 계속 최고가 되고 싶어진다 | 쪼끄만 애가 엄청 열심히 해
3. 쓸데없는 짓의 나비효과
내 덕질의 역사 | 누구나 존재감을 키울 수 있다 | 과몰입 오타쿠의 승리
4. 나쁘기만 한 일은 없다
작은 선택과 경험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면 | 꿈은 추구하는 게 아니라 발견하는 것

PART.3 구독자 250만 명의 크리에이터는 무엇이 다른가
1.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시작할 때 기억해야 할 것들
같은 소재, 다른 크리에이터의 개성 | 콘텐츠를 급속도로 발전시키는 법 | 콘텐츠의 첫인상, 섬네일의 가독성 | 전략적인 편성은 시청 습관을 만든다 | 통제할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하기
2. 채널의 성공을 재촉하는 크리에이터의 다섯 가지 기술
[표현] 나를 드러내고 표현하는 용기 | [소통과 공감] 덕후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가 | [소신]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 [끈기] 계속 발을 담그고 있어야 하는 이유 | [멘탈] 불통이 되지 않는 선에서 나를 보호하는 일
3. 나를 구독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분석 툴은 알고 있다 | 맞춤 콘텐츠와 전략적인 배려가 가져오는 선순환 | 내 콘텐츠가 취향인 사람이 반드시 있다 | 의도하지 않음을 의도하라
4. 크리에이터는 누군가의 시간을 책임지는 사람
조카 같은 아이들이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면 | 자극적인 콘텐츠의 뻔한 한계 | 땅에 발을 딛고 현실을 살아가려는 이유
5. 시작하기에 완벽한 때란 없다
지금 시작하면 늦지만 나중에 시작하면 더 늦다 | 투잡 또는 N잡으로서의 유튜버 | 크리에이터가 되기로 했다면 필요한 마음가짐 | 정년 없는 직업, 크리에이터

PART.4 0에서 시작해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
1. 나 혼자 잘사는 것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마음
크리에이터에 의한, 크리에이터를 위한, 크리에이터의 회사 | 구독자 수보다 중요한 크리에이터 영입 조건
2. 비전을 공유한다는 것
같은 미래를 향해 함께 달려가는 사이 | 선택을 기다리기보다 스스로를 고용하라
3. 허무맹랑한 확신이 현실이 될 때
가능성은 언제나 우리의 예상보다 크게 팽창한다 | 샌드박스 타운을 꿈꾸며
4. 미디어를 넘나드는 도전
좋은 선례를 남기고 싶다는 사명감 | 레거시 미디어를 경험하며 | 경계는 허물어진다

PART.5 허물고 다시 세운다, 도티라는 샌드박스
1. 잠시 멈추는 용기
어제보다 오늘이 별로면 어떡하지 | 도티와 나희선 사이에서
2. 설레지 않는다면 멈춰라
구독자 100만이 되면 어떤 기분일까 | 기대만큼 행복하지 않을 수 있다 | 조금 쉬어가도 괜찮다
3.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의 최선
불행은 비교에서 시작된다 | 스트레스가 말끔히 해소되는 순간
4.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게 정답은 아니다
새로운 플랜B를 향해 앞으로, 앞으로 | 도티도 나희선도 모두 나이기에 | 문법이 없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 크리에이터 도티

에필로그 변하지 않은 것, 변하지 않을 것

한줄 서평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