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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니어스 (커버이미지)
인지니어스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티나 실리그 지음, 김소희 옮김 
  • 출판사리더스북 
  • 출판일2017-01-17 
  • 등록일2017-03-24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47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디 스쿨'을 직접 이끄는 교수진 중 한 명인 티나 실리그 교수가 밝히는 스탠퍼드 창의력 교육의 비밀. 국내에서만 5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의 저자이기도 한 그는 전편 ‘기업가정신과 혁신’ 특강에 이어 ‘창의성’ 특강을 이 책 한 권에 오롯이 담았다.

한 단어 시험, 쓰레기로 명품 만들기, '디 스쿨'의 이름표, 리프레임, 버전업된 브레인스토밍 방법 등 학생들과 진행한 프로젝트는 더욱 흥미로워졌으며 실험은 훨씬 견고해졌다. 티나 실리그 교수는 스탠퍼드 강의실에서 진행한 다양한 창의력 프로젝트들을 소개하면서 상상력과 창의력은 적당한 절차를 따른다면 후천적으로도 충분히 강화될 수 있는 자질이라고 말한다.

평범한 직원을 어떻게 스티브 잡스, 엘론 머스크, 래리 페이지 같은 혁신가로 탈바꿈시킬 수 있을까? 어떻게 창의적 인재를 만들고 키울 것인가? 과연 창의성은 성인이 된 후에도 개발할 수 있는 자질인가? 이 같은 질문의 답을 찾는 이라면 반드시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실리콘밸리의 혁신을 견인하는 세계 최고 창의력 학교 스탠퍼드의 교육법이 이 한 권에 오롯이 담겨있다.

저자소개

스탠퍼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신경과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스탠퍼드대학교 공과대학의 경영과학 공학과의 실무 교수이자 스탠퍼드 테크놀로지 벤처스 프로그램(STVP)의 집행이사다. 세계적 베스트셀러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과 《스무살에 배웠더라면 변했을 것들》의 저자이기도 하다. 2009년에는 공학 교육에서 선구자적 업적을 남긴 것을 인정받아 미국 공학한림원(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에서 고든상(Gordon Prize)을 수상했다. 트위터 계정 @tseelig에서 그녀를 팔로우할 수 있다 .

목차

* 저자의 말 : 한국의 독자들에게
* 서문 : 생각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스탠퍼드의 가이드

CHAPTER 1 리프레이밍 : 관점을 다루어라
* ‘디 스쿨 ’에서 제일 먼저 배우는 것 ‘공감’
_ 어떻게 다르게 볼 수 있을까?
* 코닥과 넷플릭스의 엇갈린 명암
_ 왜 리프레이밍이 필요한가?
* 의료장비를 액세서리로 리프레이밍한 비스포크
_ 리프레이밍의 진정한 의미

CHAPTER 2 아이디어 자극 : 말랑한 사고력 만들기
* 일류 공대생과 섹스트론
_ 혁신적인 사고는 무언가를 깨부숴야 나온다
* 아이디어 타가수분 하기
_ 좋은 예술가는 베끼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
* 많은 나라를 경유하는 출장의 이유
_ 때론 목적지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 답은 예상치 못한 곳에 있다
_ 해수면 상승과 임산부 고혈압의 관계
* 은유와 유추
_ 아이디어를 찾는 방향키

CHAPTER 3 브레인스토밍 : 회의, 제대로 하고 있습니까?
* 첫 번째 해결책의 함정
_ 적어도 세 번은 질문하고 생각하라
* 브레인스토밍 따라잡기
_ 브레인스토밍의 11가지 규칙

CHAPTER 4 _ 관찰 : 창의력에 필요한 소재 모으기
* 당신은 인생의 ‘물’을 볼 수 있는가?
_ 당신이 속한 세상에 관심을 기울일 것
* 추측하지 않고 관찰하는 습관
_ 인간은 자신이 예상한 것들을 경험한다
* 스탠퍼드 사파리 관찰 수업
_ 관찰은 아주 자극적인 경험
* IDEO의 잠재력 원천
_ 창의성을 위한 기본기에 충실하다

CHAPTER 5 공간 : 멋진 장소에서 멋진 아이디어가 나온다
*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간
_ 공간이 인지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
* 스탠퍼드 ‘디 스쿨’의 공간 디자인
_ 창의적 문제 해결에 최적화된 공간
* 공간을 가지고 노는 회사 IDEO
_ 더 나은 작업 환경을 위한 끊임없는 실험
* ‘디 스쿨’의 시뮬레이션 게임
_ 왜 아무도 테이블을 옮길 생각을 못할까?
* 빛과 소리가 인지에 미치는 영향
_ 배경음악에 따라 와인 맛이 바뀐다고?
* 이완 매킨토시의 7가지 공간
_ 우리에게 필요한 공간의 거의 모든 유형
* 지금 당장 공간을 바꿔라
_ 픽사의 풍요롭고 도발적인 작업 환경

CHAPTER 6 제약 : 창의성에 불을 붙이는 촉매제
* 본능적 미루기
_ 제약된 상황에서 극대화되는 창의성
* 말발굽 대신 코코넛
_ 한정된 자원을 창의적으로 활용하기
* 트위터가 창조자를 만든다?
_ 단어 제약의 미학
* 때론 정반대의 상황이 효과적이다
_ 아마존은 어떻게 무료배송을 실시했을까?

CHAPTER 7 보상 : 인생 그 자체가 게임임을 이해하라
* 창의성을 높여주는 피드백과 보상
_ 피드백은 자주 이뤄져야 한다
* ‘디 스쿨’의 보상법
_ 무작위적으로 소소하게
* 폭스바겐의 재미 이론
_ 창의적 행동을 유발하는 게임의 규칙과 보상
* 의학기술의 혁신을 가져다준 보상
_ FDA의 ‘고아약’ 장려 정책
* 조직의 리더가 쉽게 범하는 잘못
_ 창의성을 억압하는 나쁜 규정

CHAPTER 8 팀플레이 : 한 명의 천재에 환호하던 시대는 끝났다
* 누가 에베레스트 정상에 오를까?
_ 세계적 등반가 로드리고 호르단의 획기적 결정
* 스탠퍼드 ‘디 스쿨’의 6개 생각 모자
_ 전통적인 창의성 수업 코스
*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팀 구성은?
_ 관리자의 융화 기술이 차이를 만든다
* 가벼운 시도가 장려되는 즐거운 환경
_ 게임을 하듯 재밌는 팀플레이가 중요

CHAPTER 9 실험 : 리스크를 감수하고 기꺼이 도전하는 분위기, 어떻게 만들까?
* 실패 확률 90%의 기업에 투자하는 고슬라벤처
_ 실패는 데이터다
* 인스타그램의 탄생 배경
_ 끊임없이 실험하고 성공의 실마리를 잡아라
* ‘디 스쿨’의 ‘공정한 실패’ 워크숍
_ 시행착오를 훈련하기
* 가장 최선의 아이디어를 찾는 비결
_ 생각을 마음속에 오래 품지 말 것
* 실패를 권장하는 환경 만들기
_ 혁신 엔진은 실험을 장려하는 문화에서 생긴다

CHAPTER 10 포지셔닝 :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 수식어에 따라 갈리는 생각의 방향
_ 페이스북의 ‘고객 마케팅’과 ‘창조적 마케팅’ 팀
* 두려움을 극복하는 마인드세트
_ “어쨌든 내 생각이 옳다!”
* 다이아맨디스의 법칙
_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가능케 하는 조련사
* 창의적 아이디어의 또 다른 연료
_ 마음이 이끄는 길을 따라가라

CHAPTER 11 혁신 엔진 : 혁신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 지식
_ 상상력의 연료
* 상상력
_ 지식을 아이디어로 변형시키는 촉매
* 태도
_ 창의성에 시동을 거는 불꽃
* 자원
_ 지식과 상상력으로 확보되는 것
* 환경
_ 상상력의 외부적 구현
* 문화
_ 지식·상상력·태도·자원·환경을 연결시키는 사슬
* 긴밀하게 맞물린 혁신의 톱니바퀴
_ 엔디버 기업가들의 사례
* STVP 글로벌 ‘5달러 프로젝트’
_ 당신은 이미 혁신의 열쇠를 쥐고 있다
* 감사의 말
*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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