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정보 입력 영역

내서재

더보기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 다운로드
  • 자료대출안내

추천도서

더보기

컨텐츠상세보기

2017 대한민국 트렌드 (커버이미지)
2017 대한민국 트렌드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최인수 외 지음 
  • 출판사한국경제신문 
  • 출판일2016-11-23 
  • 등록일2016-12-16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46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2017년 소비 트렌드 변화의 핵심에는 ‘미래의 불확실성’을 대하는 소비자들의 태도가 있다. 자신만의 방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분석하면서 스스로 판단하는 소비자가 ‘각자 나름의 영역’에서 오피니언 리더의 역할을 대체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러한 과정이 ‘일상적인 습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변화는 상당 기간 소비 생활뿐 아니라 사회 곳곳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경제는 심리’라는 말이 있듯, 대중 소비자들의 큰 흐름을 읽기 위해서는 현재 소비자들의 감정을 확인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리서치 전문 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은 120만 명 소비자 패널을 통해 소비자들의 심리와 감정을 분석하여, 대중 소비자들의 큰 흐름을 살펴보고 전망한 2017년 트렌드를 이 책에 담아냈다.

저자소개

㈜마크로밀 엠브레인 대표이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산업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KORA(한국조사협회) 회장으로 있으며, 학술이사, 서울시정개발 여론조사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겸임교수를 지냈고, 저서로는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공저) 등이 있다. 평소 회사 직원들에게 술 사고 밥 사는 것을 좋아했는데, 급기야 얼마 전부터 ‘통 크게’ 전 직원들에게 매일 아침밥을 주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목차

서문 연결된, 그러나 사회적이지 않은, 新 개인의 탄생
특별기획 지난 15년, 한국 소비자들은 어떻게 변했나?

Part 1. 가성비: ‘가성비’의 나비효과
1. 돈도 시간도 효율, 또 효율
2. 꼼꼼히 따지고 검색해서 내린 결정
3. 같은 값이면 그래도 브랜드
4. 실속만 챙기겠다, 노 브랜드의 반란
5. 편의점에서 집밥의 향기를 느끼다
6. 똑똑한 소비, B급 제품의 재발견

Part 2. 희소성 vs. 대중성: 샤넬은 왜 온라인 시장에 진출했을까
1. 나도 명품 하나쯤은
2. 새로운 지름의 현장, 면세점
3. 아웃렛, 존재감을 드러내다
4. 더 맛있는 녀석들

Part 3. 리얼리티: 우리가 리얼리티에 열광하는 이유
1. 마음을 터놓기가 어려운 사람들
2. 결혼하지 않음을 선택하다
3. 혼밥, 혼술하며 산다
4. 덕후의 취향, 존중해 주시죠
5. 예능 덕분에 웃습니다
6. 그 영화 봤어?
7. 내 삶이 곧 드라마 아닐까
8. 취향 저격 멜로디
9. 종이책과 전자책 사이
10. 집순이들의 천국

Part 4. 조직 문화 vs. 감정 : 지금, 회사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1. 참을 수 없는 불안의 괴로움
2. 직장 상사, 그 애증의 이름
3. 나도 꿈이 있는 사람이라고요
4.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5. 대학을 생각하다
6. 로봇과의 밥그릇 싸움이 시작됐다
7. 스마트폰에 감염된 좀비들

Part 5. 공동체 붕괴: 타인의 삶에 개입하지 않기
1. 나의 대한민국, 당신의 대한민국
2. 낳는 게 다가 아니잖아요
3. 복지에 대한 여러 생각들
4. 국가가 생활비를 준다고?
5. 헬조선을 떠나고 싶다
6. 날 위한 정치
7. 시끄러운 이웃들
8.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지만
9. 우리 집, 우리 동네 그리고 부동산
10. 사람이 제일 무섭다
11.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그 병
12. 외모가 스펙이 된 시대

미주

_특별부록 《한국 소비자, 15년의 변화를 읽다》
1. 의식주의 변화
2. 정치, 경제, 미래 사회에 대한 인식 변화
3. 교육, 환경, 직장 생활에 대한 인식 변화
4. 여가 및 인터넷 라이프 관련 인식 변화
5. 결혼, 성(性) 및 인생관 관련 인식 변화
6. 정보 및 광고 수용 태도 관련 인식 변화

한줄 서평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