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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커버이미지)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신정근 지음 
  • 출판사21세기북스 
  • 출판일2015-12-24 
  • 등록일2016-02-22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31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2011년 말 출간 즉시 대한민국에 ‘마흔’ 열풍을 몰고 온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의 후속편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전작과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논어 속 네 글자에 주목했다. 공자의 통찰이 응축된 논어 속 네 글자를 통해 논어의 핵심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동아시아 철학과 예술 분야의 주제와 인물을 강의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은 동아시아 사유의 지형도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하는 데에 있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장과 유교문화연구소장을 맡아 학문 후속 세대를 양성하고 (사)인문예술연구소를 운영하며 인문학과 예술의 결합을 추진하고 있다. 저서로 『사람다움의 발견』(2005), 『공자씨의 유쾌한 논어』(2009), 『사람다움이란 무엇인가: 인의 3천년 역사에 깃든 상생의 힘』(2011), 『철학사의 전환: 동아시아적 사유의 전개와 그 터닝 포인트』(2012), 『공자의 숲, 논어의 그늘』(2015),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2015), 『노자와 묵자, 자유를 찾고 평화를 넓히다』(2015), 『절망의 시대, 사람의 길을 묻다 맹자여행기』(2015) 등이, 역서로 『대역지미, 주역의 미학』(2013), 『소요유, 장자의 미학』(2013), 『중국현대미학 사』(2013), 『의경, 동아시아 미학의 거울』(2013) 등이 있다.

목차

지은이의 말
일러두기
프롤로그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시대를 초월한 인생교과서

Subject
1강 [주체] 삶의 주인으로 우뚝 서는 법
01 종오소호(從吾所好)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리라
02 성근습원(性近習遠) 본성보다 습관에서 차이가 난다
03 불가이위(不可而爲) 안 되는 줄 알면서 시도하다
04 온고지신(溫故知新) 옛것을 익혀서 새것을 알다
05 인능홍도(人能弘道) 사람이 길을 넓힐 수 있다

Learning
2강 [배움] 나에게 없는 것을 있게 하는 사건
06 호지불여락지(好之不如樂之) 좋아함을 넘어 즐김으로
07 발분망식(發憤忘食) 화를 푸느라 밥을 잊다
08 불분불계(不憤不啓) 괴로워하지 않으면 길을 터주지 않는다
09 학무상사(學無常師) 비전의 스승은 없다
10 애이불상(哀而不傷) 슬퍼하지만 다치지 않는다

Challenge
3강 [도전] 미래의 또 다른 나를 만나는 시간
11 위산일궤(爲山一簣) 산을 만드는 일도 한 삼태기의 흙부터
12 택선종지(擇善從之) 좋은 것을 골라 따라 해라
13 임사이구(臨事而懼) 어떤 일도 만만하게 보지 마라
14 욕파불능(欲罷不能) 그만둘 수가 없다
15 군자불기(君子不器) 군자는 그릇이 아니다

Language
4강 [말] 삶을 변화시키는 말의 힘
16 눌언민행(訥言敏行) 말은 느리게 행동은 재빠르게
17 시연후언(時然後言) 때맞춰 말하라
18 어인구급(禦人口給) 달변으로 사람의 입을 막다
19 다문궐의(多聞闕疑) 많이 듣고 의심되면 비워둔다
20 불치하문(不恥下問)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다

Relationship
5강 [관계] 나와 너의 경계를 허무는 용기
21 관즉득중(寬則得衆) 너그러우면 사람을 얻는다
22 구이경지(久而敬之) 오래 사귀었지만 처음처럼 존중하다
23 박시제중(博施濟衆) 자기 것을 널리 나누어 사람을 돕는다
24 곡일불가(哭日不歌) 조문한 날 노래 부르지 않는다
25 아대가자(我待賈者) 나를 알아주는 사람을 기다린다

Wisdom
6강 [지혜] 마흔, 우리가 잃어버린 가치를 찾아서
26 극기복례(克己復禮) 나를 닮은 예를 만나다
27 사부주피(射不主皮) 획일적으로 평가하지 마라
28 일단사일표음(一簞食一瓢飮) 대그릇의 밥과 표주박의 물
29 견리사의(見利思義) 이익이 생기면 옳음을 따져본다
30 본립도생(本立道生) 기본이 서면 나아갈 길이 생긴다

주석
참고문헌
부록
감사의 글

한줄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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