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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치지 말고 반응하라 (커버이미지)
가르치지 말고 반응하라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정미 지음 
  • 출판사한솔수북 
  • 출판일2015-12-15 
  • 등록일2016-02-22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13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아이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야 한다는 부모와 선생님들의 상식을 완벽하게 깨준다. 역설적인 말이지만 ‘아이는 가르치지 않을 때 가장 많이 배우고 성장한다’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행복한 아이, 행복한 부모가 될 수 있는 육아법을 소개하고 있다.

미국의 제럴드 마호니 교수(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와 김정미 원장(한국RT센터)이 추천하는 ‘반응육아법(반응성 교수법 RT: Responsive Teaching)’이 바로 그것이다. 반응육아법은 미국 교육부 연구를 통해 검증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으로, 아이가 일상 중에 활동을 주도하고 부모는 그에 적절하게 반응적으로 자주 상호작용할 때 아이의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능력이 계발된다는 이론이다. 김정미 원장은 마호니 교수의 이론을 정식으로 이수한 한국 유일의 전문가로서 성과 없는 육아 전쟁에서 벗어나 아이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반응육아법을 국내에 널리 알리고 있다.

수년간 많은 부모와 아이들을 접하고 쌓은 경험들을 이 책 속에 담아 내고 있으며, ‘부모 노트’와 ‘이렇게 해봅시다’ 코너에서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현명한 해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책 마지막에는 부모 스스로 자신이 얼마나 반응적인 부모인지 평가해 볼 수 있는 테스트지가 수록되어 있다.

저자소개

국내에서 발달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고 미국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 사회과학부에서 박사 후 연구 과정으로 제럴드 마호니(Gerald Mahoney) 박사와 함께 ‘반응성 교수법(RT: Responsive Teaching)’을 연구했다. 반응성 교수법이란 미국 교육부 연구를 통해 검증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으로, 아이가 일상중에 활동을 주도하고 부모는 그에 적절하게 반응적으로 자주 상호작용할 때 아이의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능력이 계발된다는 이론이다. 김정미 교수는 이 교수법을 정통으로 승계, 한국에서 반응성 교수법(책 속에서는 ‘반응 육아법’으로 표현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유일한 권위자이다. 현재 국공립 유아 교육 시설의 교사들이 이 지도자 과정을 수료하여 현장에 적용, 뛰어난 교육 성과들을 보고해 오고 있다. 중앙대학교 심리학 박사 발달심리 전공.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 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 연구소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원의 전임 연구원 역임. 현재 백석예술대학 사회복지학부 영유아보육전공 교수. 한국 RT센터(김정미 아동발달심리연구소) 소장. www.rtinkorea.com 공저로 《K-CDI 아동발달검사》, 《부모-아동 상호작용 행동평가》, 역서로 《부모와 교사를 위한 반응성 교수 교육과정》이 있다.

목차

추천의 말_반응육아법을 알게 될 한국의 부모들에게
머리말_아이를 잘 키우려면 가르치지 말고 반응하라

Chapter 1 아이와 부모가 함께 행복한 반응육아
01. 아이를 잘 가르치는 또 다른 방법
가르치지 말고 반응하라/ 아이의 시선을 따라가며 즉각적으로 반응하라/ 일방통행이 아닌 양방향 소통을 하라/ 첫째, 엄격하게 계획하는 훈련형 부모/ 둘째, 아이를 주도하는 교사형 부모/ 셋째, 아이를 늘 보살피려는 애정형 부모/ 넷째, 아이에게 최선의 부모는 반응형 부모
02. 아이는 부모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배운다
부모는 아이와 하나 주고 하나 받아야 한다/ 의욕이 앞선 부모가 아이의 의욕을 떨어뜨린다
아이의 잠재력을 키워 주는 열쇠, 반응육아의 비밀
03. 아이가 스스로 시작하도록 부모는 기다려 준다
자신감의 씨앗은 일곱 살 이전에 / 부모가 믿고 양보하면 다 얻을 수 있다
작은 것을 내어 주고 큰 것을 얻는 지혜/ 가르치지 않을 때 아이는 가장 많이 배운다
04. 부모와 함께할 때 아이는 잘 배운다
아이에게 최초, 최고의 선생님은 바로 부모/ 아이가 원하는 것은 부모의 인정과 관심이다

Chapter 2 반응적인 부모가 행복한 아이와 부모 관계를 만든다
05. 아이가 주도하면 부모는 따라 준다
리더십은 주도성에서 시작된다/ 7세 이전, 주도성이 형성되는 결정적 시기
하고 싶은 일을 반복할 때 학습이 된다/ 어떻게 주도적인 아이가 될까?
아이들은 왜 게임을 좋아할까?/ 아이는 흥미를 느껴야 집중한다
이제부터 목표는 ‘과정을 즐기는 것’/ 자신감을 뺏으려면 ‘1등’을 강요하라
아이들이 망가진 장난감을 좋아하는 이유
06. 아이에게 자신감이 생기도록 부모는 인정하고 믿어 준다
부모의 기대가 지나치면 아이는 무력해진다/ 작지만 소중한 ‘성공의 경험’
어떻게 자신감 있는 아이가 될까?/ 윽박지를 거라면 차라리 가르치지 마라
아이의 작은 성공을 진심으로 칭찬하라
07. 아이가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도록 부모가 먼저 감정을 조절한다
순한 아이, 까다로운 아이, 더딘 아이/ 내 아이는 마시멜로의 유혹을 참을 수 있을까?
아이는 스스로 조절능력을 배운다/ 부모가 공감해 줄 때 아이는 화를 다스린다
아이를 말썽쟁이로 만드는 것은 바로 부모/ 까다로운 아이는 힘든 아이일까?
08. 긍정적인 아이에게는 신뢰받는 부모가 있다
아이가 부모를 거부하는 이유/ 부모가 Yes할 때 아이도 Yes한다
아이가 엄마와 눈을 마주칠 때 신뢰는 자란다/ 신뢰는 부모와 아이를 잇는 보이지 않는 탯줄
Yes Child로 키우려면 Yes Mom이 되어야 한다/ 첫째, 대화를 Yes로 시작하라
둘째, 아이의 능력 범위 안에서 요구하라/ 셋째, 아이의 관심에 주목하라
넷째, 아이에게 요구하는 횟수를 줄여라

Chapter 3 반응적인 부모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
09. 부모가 반응적일 때, 아이의 인지능력이 발달한다
학습 효과를 높이려면 아이의 흥미와 관심을 인정하라/ 아이 방식으로 할 때 아이의 놀이 세계로 초대받는다
아이들은 일상 속에서 가장 많이 배운다/ 자발적인 동기가 생겨나는 순간/ 부모는 아이의 임시 지지대
10. 부모가 반응적일 때, 아이의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한다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이 대화의 시작이다/ 질문을 많이 할수록 아이의 말문은 막힌다
‘아땅’을 ‘사탕’으로 고쳐 주지 마라/ 아이의 방식대로 말해 줄 때 말문이 트인다
11. 부모가 반응적일 때, 아이의 사회·정서 능력이 발달한다
부모의 사랑을 표현하는 최고의 방법, 신뢰/ 우울한 엄마 아래 우울한 아이
아이의 성향에 부모의 기대를 맞춰라/ 부모를 괴롭히려고 짜증내는 아이는 없다
부모가 인정해 줄 때 아이는 자신감을 키운다/ 최상의 조기 교육은 ‘자신감 키워 주기’

Chapter 4 나는 반응적인 부모일까?
12. 자신을 반응적이라고 착각하는 부모들
허용적인 부모가 반응적인 부모일까?/ 아이에게는 적합한 울타리가 필요하다
애정적이면 반응적인 부모일까?/ 아이는 지시하는 부모를 좋아하지 않는다
반응적인 부모는 절대로 훈계하지 않을까? / 훈계는 신뢰 관계에서만 효력이 있다
13. 과거의 편견을 버리지 못하는 부모들
선행학습은 아이의 능력을 향상시킬까?/ 시간이 없어서 아이와 잘 놀아 주지 못한다?
결과 중심적인 생각이 1등을 만든다?/ 전문가만이 아이의 인지학습을 향상시킨다?
14. 반응적인 부모가 되려면 이렇게 해봅시다
주도성을 키우기 위해/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해
주의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자발적 동기를 키우기 위해/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해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자기조절 능력을 키우기 위해

반응적 부모 자가 테스트
‘반응육아법’에 대한 격려와 찬사의 메시지

한줄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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