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2016 대한민국 트렌드 (커버이미지)
2016 대한민국 트렌드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최인수 외 지음 
  • 출판사한국경제신문 
  • 출판일2015-12-02 
  • 등록일2016-02-22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51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온라인리서치 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이 110만 명의 소비자 패널들에게 리서치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면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변화의 흐름을 읽어낸 트렌드 전망서다. 비슷한 조건의 소비자들에게 같은 테마의 질문을 2~3년마다 반복해 던져서 얻은 유의미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반짝하는 유행이 아니라 2016년 한 해를 지배할 중장기적 트렌드를 전망하고 있다.

저자소개

㈜마크로밀엠브레인 대표이사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산업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마크로밀엠브레인의 대표이사로 있으면서, KORA(한국조사협회) 부회장과 학술이사, 서울 시정 개발 여론 조사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또한 건국대 소비자정보학과 겸임교수를 지냈다. 저서로는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공저) 등이 있다. 회사 직원들에게 술 사는 것과 밥 사는 것을 즐긴다. 그리고 직원들이 이걸 좋아한다고 생각한다. (정말일까?)

목차

서문 집: 불안, 정서적 허기, 저렴한 욕구 해결이 향하는 곳

Part 1. 시간: 당신이 ‘시간이 없다’고 느끼는 이유
1. 일상적 불안감과 소비
2. 나만의 시간
3. 가치를 소비하다
4. 선택이 쉬워지는 맞춤 추천
5. 지갑 대신 스마트폰
6. 치열한 스펙 쌓기
7. 착한 소비로 따뜻하게
8. 쉬고 싶다, 휴가 가자
9. 점점 익숙해지는 해외여행

Part 2. 집: ‘저렴하게’ 모든 경험을 대체할 수 있는 공간
1. 높은 집값, 어찌하나
2. 편하게, 그럴듯하게 공간 꾸미기
3. 내 쉴 곳은 내 집 뿐이네
4. 집에서 TV보며 대리만족

Part 3. 콘텐츠: 광고에 스토리를 밀어 넣는 이유
1. 손 안의 TV
2. 혼자, 심심할 때, 찾아보기
3. 집 TV 시대의 종말
4. 갈수록 힘 빠지는 TV.신문.라디오
5. 달라진 위상, 웹툰의 힘
6. 책값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

Part 4. 정서적 허기: 집 밖에서 집밥을 찾다
1. 고르지 말고 그냥 뷔페
2. 마음으로 먹는 집밥
3. 먹방.쿡방 전성시대
4. 나에게 집밥이란
5. 배달 음식의 민족
6. 도시락? 가성비 괜찮은데?
7. 용량 선택의 폭이 넓어지다
8. 가볍고 즐겁게, 맛있는 맥주 한 잔
9. 달달한 과일 소주의 유혹

Part 5. 욕구: 집에서도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완벽한 방법
1. 날 피곤하게 하는 SNS
2. 응사, 응팔… 그땐 그랬지
3. 새로운 현상, 키덜트족
4. 내 SNS에 비친 내 모습
5. 전에 없던 재미, 먹방과 직캠
6. 조건과 욕망 사이, 오늘의 남녀관계
7. 혼자를 선택한 사람들

Part 6. 불안: 우울한 재테크, 희망은 없다
1. 불태우다 못해 가루가 된 직장인
2. 저녁이 있는 삶을 원하다
3. 스트레스를 도로에서 풀다
4. 일단 돈을 지키는데 집중
5. 세금, 왜 나만 털리는 기분인가

Part 7. 불신: 살벌한 세상에서 살아남기
1. 불신의 바로미터, 블랙박스
2. 저신뢰 사회로 진입하다
3. 청춘은 여전히 아프다
4. 세대 간 비극의 제로섬 게임
5. 상류층의 품격
6. 평범하기가 가장 어렵다
7. 이민을 생각하다
8. 포기할 수 없는 사교육
9. 살벌한 취업 스펙 전쟁
10. 결혼은 미친 짓인가?
11. 카 셰어링, 통할까?


한줄 서평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