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커버이미지)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현경민 외 지음 
  • 출판사비즈니스북스 
  • 출판일2019-10-10 
  • 등록일2020-01-21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29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2019년 초반부터 시작된 미중 무역 전쟁은 5G의 탄생으로부터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이 화웨이를 필두로 5G에 대한 대규모 투자 공세를 펼치면서 세계 5G 시장 선점에 기반을 탄탄히 다지고 있다. 이에 미국이 미래 먹거리 산업에 대한 중국의 약진을 지켜만 볼 수 없어 본격적인 무역 제재에 들어간 것이다. 이제 5G는 단순히 스마트폰의 빠른 속도를 위한 기술이 아니다. AI, 로봇, 히어러블 등으로 대표되는 4차산업혁명을 누가 선도하는지에 관한 나라들의 운명을 가를 코어 기술인 것이다.

지난 6년간 트렌드 1위 《모바일 트렌드》를 발간한 커넥팅랩은 《모바일 미래보고서》로 재탄생하며 기술의 나열에만 그치지 않고, 5G를 둘러싼 IT 국내외 정세와 향후 미래 산업의 전망 등을 치밀하게 다뤘다. 이를 통해 미중 무역 전쟁의 핵심 이슈와 트렌드는 물론, IT 기술의 발전 양상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기술개발에 집중했던 2010년대를 마감하고 다가온 2020년은 첨단 기술 상용화의 분기점이 되는 한해다. 앞으로 10년 뒤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IT 분야 절대 강자 커넥팅랩의 안내에 따라 미래를 앞서 살펴보자.

저자소개

핀테크와 mVoIP 앱서비스 등의 기획과 마케팅을 담당했으며, 현재는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강연 과 칼럼 기고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_미래를 예측하는 최고의 도구
서문_2020년, 초 超의 시대를 살다

제1장. 스마트폰_ ‘모바일 폼팩터’ 혁신을 꿈꾸다
01 스마트폰의 진화는 어디까지일까?
디스플레이, 한계를 뛰어넘다 | 이제는 쿼드러플 렌즈의 시대 | 충전 기술의 변화와 발전 | 궁극적 지향점 ‘홀리스 스마트폰’
02 스마트폰이 창조한 새로운 생태계
격동하는 스마트폰 산업 현황 | 게이밍폰과 폴더블폰 | 웨어러블부터 스마트TV까지, 스마트폰이 확장되다
03 기회의 땅, 5G 스마트폰 시장 선점하기
5G 스마트폰, 기회와 위기요인 분석 | 모든 기기의 연결고리가 되다

제2장. 5G 네트워크_ 누가 5G 패권 전쟁의 승자가 될 것인가
01 5G는 네트워크 장비와 주파수에 달렸다
5G가 확장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 | 세계 각국의 5G 상용화 및 준비 현황
02 5G를 둘러싼 불꽃 튀는 각축전
네트워크 신흥강자 화웨이와 미중 무역 전쟁 | 에릭슨, 노키아, 삼성전자의 대응책
03 5G는 부품이 핵심이다
중국 네트워크 장비의 부품 내재화 노력
04 이동통신사별 3사 3색 네트워크 사업 전략
SK텔레콤, 초융합을 통한 게임 체인저 | KT, 플랫폼 사업자로 체질 변화 | LG유플러스, 5G 기반 B2C 콘텐츠 사업에 집중
05 진화하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1.61킬로미터 거리에서도 작동하다

제3장. 스마트폰 유통_ 5G 시대, 스마트폰 유통은 어떻게 재편될 것인가
01 중가 단말기까지 확장되는 5G 경쟁
2020년, 국내 네 명 중 한 명은 5G 가입자 | 5G 통신 시장이 곧 국가 경쟁력
02 금융과 통신, 융합 사업의 서막
KB국민은행 알뜰폰의 탄생 | 가속화되는 디지털 금융
03 단말기 자급제 시대, 변화하는 유통 구조
제2의 아마존을 꿈꾸는 오픈마켓 | 새로운 유통 채널 발굴에 나선 단말기 제조사

제4장. 미디어_ 5G부터 자율주행까지, 미디어와 콘텐츠에 나타날 혁신적 변화
01 5G와 미디어 산업의 만남
문학 야구장에 비룡이 나타났다 |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5G 미디어
02 5G 미디어 서비스의 미래 전망
자율주행차 시대의 일상 | 1인 미디어, 5G를 타고 날다 | VR 저널리즘과 OTT 서비스 |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라

제5장. 게임_ 넥스트 플랫폼 시대에 게임은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01 게임, 기술을 넘어 경험을 향해
게임은 기술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 클라우드 게임, 디바이스와 소유의 경계를 넘다
02 클라우드 게임이 여는 넥스트 플랫폼 시대
게임 플랫폼을 선점하라 | 클라우드 게임의 미래 | 클라우드 게임 시대를 위한 과제
03 블록체인, 게임의 본질에 물음표를 던지다
게임도 중고거래 하는 시대가 온다
04 디스플레이, 일상 속 게임의 새로운 경험
새로운 디스플레이의 등장 | 게임과 기술의 2020년 전망

제6장. 히어러블_ 귀에서 시작되는 미래, 히어러블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다
01 귀에 꽂는 컴퓨터 ‘히어러블’
미래는 귀에 있다 | 보청기가 히어러블의 원조라고?| 2020년, 히어러블이 뜬다 | 인공지능 비서와 히어러블의 상관관계
02 만능 히어러블, 무엇이든 가능하다
소음 차단을 넘어 선택적 소리 청취까지 | ‘더 오래, 더 편안하게’ 폼팩터의 변화 | 몰입형 사운드로의 진화 | 헬스케어의 새로운 국면 ?| 내 귓속의 개인 비서 | 어떤 기업이 히어러블을 선점할 것인가

제7장. 공유경제 2.0_ 공유경제 2세대, 무엇이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가
01 공유할 수밖에 없는 사회
예견된 실패, 중국의 공유 자전거 오포 | 공유경제의 먹구름, 긱 경제와 독과점
02 공유경제 1세대, 시장의 포식자 되다
적자에 허덕이는 우버의 미래 고민 | 숙박을 벗어난 에어비앤비의 도전 | 공유 오피스에서 시작하는 미래 기업의 모습
03 공유경제 2세대, 영역과 경계가 사라지다
이동, 그 본질에 주목하다 | 신뢰 기반 시스템으로 해결된 명품 공유 |더 작고 더 특별한 공유경제 | 정부, 공유경제에서 상생을 찾다 | 미래를 향해 진격하다 ?

제8장. AI_AI가 뒤바꿀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는 어디에 있는가
01 인공지능은 올라운드 플레이어
2020년은 AI 퍼스트 시대 | 차세대 인프라로서의 AI
02 콘텐츠와 플랫폼의 재탄생
AI는 대박 영화를 예측할 수 있다 | AI가 만든 영상이 세상을 바꾼다
03 사람과 더욱 가까워지는 인공지능 플랫폼
안면인식 플랫폼으로 클릭 프리 결제 | 신체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보조적 서비스
04 일상에 변화를 가져오는 AI 디바이스
인공지능을 품은 똑똑한 가전제품 | 인텔리전트 팩토리, 신속한 변화로 생산성 향상 | 봇 디바이스의 뇌가 되어줄 인공지능

제9장. 로봇_ 로봇은 어떻게 일상을 바꾸며, 우리의 일자리는 어떻게 바뀔까
01 2020년, 로봇의 시대가 온다
로봇이란 무엇인가 | 5G 기술이 몰고 온 로봇 제국
02 글로벌 로봇 트렌드 살펴보기
로봇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03 우리 집에 로봇이 산다
배달원을 대신하는 로봇 | 로봇과 함께 알바하기 | 이제부터 집안일은 로봇에게 | 재난 현장에는 항상 로봇이 있다 | 아이언맨을 상상하다
04 로봇과 더불어 사는 법
로봇 자동화와 일자리

한줄 서평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