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빌트, 우리가 지어 올린 모든 것들의 과학 (커버이미지)
빌트, 우리가 지어 올린 모든 것들의 과학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로마 아그라왈 지음, 윤신영 외 옮김 
  • 출판사어크로스 
  • 출판일2019-09-09 
  • 등록일2020-01-21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58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미국과학진흥회(AAAS) 2019 올해의 과학책.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사이언스> 추천 도서. 영미권에서 가장 주목받는 구조공학자이자 물리학자인 로마 아그라왈이 우리에게 색다른 지식과 놀라운 관점을 선물하는 건축 교양서이다. 다리와 터널, 기차역과 마천루까지 우리가 살고 있는 커다란 세계를 설계하고 만들어온 이야기를 복잡한 수식 하나 없이 위트 있게 풀어낸다.

로마 아그라왈은 자신의 책을 건축의 연대순으로 나누는 대신, 건물에 영향을 미치는 건축 자재와 요소로 분류해 이야기를 전개한다. 예를 들어, 그녀는 흙, 물, 벽돌, 바위, 금속으로 책의 챕터를 나눈다. 이야기는 다양한 건축의 재료와 그것의 특성으로부터 시작하여 건축사, 특히 19세기의 건축과 공학 분야에서 수많은 난제를 해결한 환상적인 방법까지, 그리고 그 주인공들의 일화로 이어진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건물의 기초가 어떻게 세워졌는지, 대형 돔형 건물, 초고층 빌딩, 다리, 제방 등이 중력, 바람, 물 및 지진으로부터 어떻게 견디고 단단한 모양과 기능을 유지하는지 그 방법과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기술 중심의 딱딱한 구조공학 이야기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건물 속 재료, 구조의 역할과 가치를 일상 속에서 발견하는 경험을 선사하는 책이다.

저자소개

거대한 건축물을 만드는 구조공학자다. 2004년 옥스퍼드 대학에서 물리학 학사학위를 받고, 2005년 런던 임페리얼 칼리지에서 구조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물리학자의 길 대신 구조공학자로 돌아선 이유를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항상 과학과 디자인을 좋아했어요. 공학은 그 둘 사이의 훌륭한 조합이었죠.” 어린 시절 레고를 가지고 놀면서 만들거나 부수는 것을 좋아했던 소녀는 현재 서유럽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더 샤드(The Shard)를 포함해 다리와 터널, 기차역과 마천루까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설계하고 만드는 가장 중요한 구조공학자 중 한 명으로 성장했다. 그는 젊은 사람들, 특히 여성들에게 공학과 기술 분야의 길을 열어주는 전문가이자 멘토로도 활동하고 있다. 또한 정책 입안자들에게 과학 교육에 대해 조언하기도 하고, TEDx, BBC, ITV를 포함한 전 세계 대학, 기관, 기업을 대상으로 활발하게 강연을 펼치고 있다. 2011년 구조공학자협회가 선정하는 올해의 젊은 공학자상, 2014년 올해의 여성공학자상, 2017년 영국왕립공학회가 가장 뛰어난 공학자에게 수여하는 루크상을 받았고, 2018년 영국제국 훈장(MBE)을 받았다. 《빌트, 우리가 지어 올린 모든 것들의 과학》은 그의 첫 번째 책이다. 미국과학진흥회(AAAS)가 2019 올해의 과학책으로 선정했고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사이언스>에서는 그의 책을 “도시의 구조에 관한 우리의 시야를 확장시키는 책”이라고 강력 추천했다.

목차

1 층: 우리가 지어올린 모든 것들에 대하여_
2 힘: 중력, 바람, 지진으로부터안전한건물은어떻게만들어질까?
3 화재: 수많은 재난으로부터 얻은 교훈
4 벽돌: 피라미드부터 피렌체 대성당까지 그리고 우리집에도
5 금속: 강철을 사용하기 전까지 철길도 초고층 건물도 없었다
6 바위: 콘크리트는 어떻게 전 세계를 평정한 재료가 되었을까?
7 하늘: 크레인과 엘리베이터를 발명한 사람들
8 땅: 건물 아래에는 무엇이 건설돼 있을까?
9 지하: 우리 발밑의 도시가 만들어지기까지
10 물: 물이 흐르기 전까지 건물은 아무것도 아니다
11 하수도: 어느 누구도 똥에는 신경 쓰지 않는다면?
12 우상: 가장 진보한 다리를 만든 가장 진보한 여성의 이야기
13 다리: 계곡과 강을 건너는 수천 가지 창의적인 방법들
14 꿈: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지어올릴 것이다

한줄 서평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