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뉴 이퀼리브리엄 (커버이미지)
뉴 이퀼리브리엄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정제영 외 지음 
  • 출판사테크빌교육(즐거운학교) 
  • 출판일2021-09-17 
  • 등록일2021-11-24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29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이제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는 앞으로 10년, 교육의 미래를 확언할 수 없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이고 현재의 혼란은 곧 새로운 균형을 찾기 위한 지렛대”라는 자성 아래, 교육 분야 대표 지성들이 자신의 연구, 개발에 대한 성취를 바탕으로 혜안을 내놓았다. 폴 김(‘AI 시대, 미래인재 역량과 교사의 역할’, ‘AI 교육 프로그램’ 부문), 최재화(‘디지털 지식과 평가’ 부문), 조기성(‘학교 현장의 실제’ 부문), 그리고 정제영(‘인공지능과 교육정책’ 부문)이 그들이다.

새로운 교육과 힘을 탄생시킬 거대한 물결 AI, 메타버스,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 과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고쳐야 할 것은 무엇이고 성장시켜야 할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도 잃지 말아야 할 교육의 중심축은 무엇인가? 이들은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교육을 ‘뉴 이퀼리브리엄(New Equilibrium)’이라 명명하며,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함께 미래교육에 대한 진보적인 통찰을 제시한다.

저자소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교육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사무관과 서기관으로 근무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 호크마교양대학장, 학교폭력연구소 부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기획처장과 AI융합교육연구지원센터장을 맡고 있다. 정부의 정책중점연구소인 미래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정책 설계,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육지원 시스템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주요 저서와 역서로는 『AI교육혁명』(공저, 2021), 『인공지능시대의 미래교육』(공역, 2020),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공저, 2020), 『사회적 약자를 위한 교육정책론』(공저, 2020), 『교육과 행정』(공저, 2020), 『디지털 시대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의 시대』(2018) 등이 있다.

목차

RECOMMENDATIONS
PROLOGUE_ 디지털 대전환 시대, 뉴 이퀄리브리엄

PART 1. 코로나19가 자각시킨 우리 교육의 현실
1. 코로나19가 촉발시킨 미래교육의 쟁점들
2. 온라인 교육은 이미 1987년에 시작되었다
3. 공교육과 사교육의 역할은 달라야 한다
4. Why Education? 혁신을 위해 필요한 두 가지 질문
[글로 보는 강연]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교육의 방향

PART 2. 기술을 이해하면 AI 융합교육이 보인다
1. 머신러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2. 21세기형 맞춤형 교육, 기술은 어떤 역할을 할까
3. 교육 4.0에 AI를 활용하는 국가들
4. 한국의 AI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5. AI 시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PART 3. 2025년, 대한민국 교육 혁명이 시작된다
1. 코로나가 끝나면 오프라인 수업으로 돌아갈까
2. AI 시대에 편안하고 행복하기 위해
3. 격차의 빈틈을 기술이 보완한다
4. AI 교육 파일럿 프로그램 엿보기

PART 4. AI 시대에도 바뀔 수 없는 궁극의 교육
1. 지식 공부는 기계, 창의 학습은 교사
2. AI 시대, 교실에서 배워야 할 것들
3. 왜 코딩 교육을 해야 하는가
4. 5년 후, 학교는 어떤 모습으로 바뀔 것인가
5. 미래교육에서 지향하는 궁극의 목표

PART 5. AI 시대, 학교와 부모의 역할
1. 충격을 주거나 감동을 주거나
2. 미래교육에서 학교, 교사의 역할
3. 학부모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4. 자기주도적 인재를 만드는 부모의 비법

한줄 서평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