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우리 아이 왜 그럴까 (커버이미지)
우리 아이 왜 그럴까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최치현 지음 
  • 출판사아몬드 
  • 출판일2021-08-10 
  • 등록일2021-11-24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21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아이의 모든 것이 궁금한 부모를 위한 발달 이론 안내서. 일하느라 함께 있는 시간이 적은데 애착에 문제는 없을까? 고집부리고 떼쓰는 아이, 얼마나 기다려야 할까? 아이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을 조절할 수 있을까? 어린이집에만 가려고 하면 울고불고 하는데 계속 보내야 할까? 저자는 부모가 느끼는 양육에 대한 어려움, 아이와 겪는 갈등은 대부분 아이가 자라는 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어서 생긴다고 말한다.

그리고 아이를 다각도로 이해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틀인 ‘발달 이론’을 부모의 눈높이에 맞춰 소개한다. 아이와 가장 가까운 존재인 부모가 아이가 자라는 과정, 그 안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잘 알아야 아이가 보이는 성장의 신호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그에 맞게 행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부모는 발달 이론이라는 틀을 실제 아이를 기르는 일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저자는 식물 기르기에 빗대어 ‘주기, 다듬기, 관리하기’라는 3가지 양육 태도를 안내한다. 아이에게 적절한 사랑을 ‘주고’, 잘못된 행동을 ‘다듬고’, 주기와 다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관리’하면 아이는 충분히 잘 자란다는 것이다. 아이를 대하는 부모의 마음가짐은 아이에 대한 ‘근거 있는 이해’에서 시작된다고 말하는 이 책은 부모의 걱정과 불안, 궁금증을 풀어주고 건강한 양육의 방향을 안내한다.

저자소개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소아정신과 교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전공의와 전임의 과정을 거쳤다. 현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운영하는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심리, 행동, 정서 문제를 겪고 있는 소아와 청소년을 진료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서울소방심리지원단 부단장으로 일하며 소방공무원의 심리 치료도 지원하고 있으며 정신건강센터, 교육청 등 공공기관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양육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이 책은 예민한 아이를 둔 부모를 위한 양육법으로, 부모가 예민함을 조절하는 법을 아이에게 가르쳐, 아이가 예민함을 재능으로 삼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돕게 한다. 의사로서의 전문적 조언을 어렵게 설명하기보다 고민을 해결해 주는 친구처럼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예민함에 대한 긍정적 생각을 바탕으로 저술된 이 책으로 부모는 걱정을 덜고, 아이를 행복한 삶을 살도록 이끌 것이다. 저서로 《우리 아이 왜 그럴까》가 있고, 공저로 《팩트체크, 아이 정신건강》, 《청소년을 위한 공격성 및 분노 조절 프로그램》이 있으며, 공역으로 《두근두근 불안불안》이 있다.

목차

머리말_아이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부모입니다이 책의 특징과 사용법1장 아이를 기르는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아이에게 자꾸 화내는 당신에게양육은 흑백논리가 아닌 스펙트럼 상황과 시기에 맞는 방법을 찾으려면아이를 기르는 일에 필요한 세 가지아이가 잘 자란다는 것2장 발달 이론을 배우기 전 부모가 꼭 알아야 하는 두 가지0~3세 발달 이론, 이것만 알면 된다1세, 첫 걸음과 첫 마디아이는 무엇을 배우나요?아이는 어떻게 배우나요?아이는 어떻게 부모에게서 멀어지나요? 모든 아이에게 발달 이론이 중요한 이유이론을 알면 보이는 실전 양육법3장 양육의 핵심 1 - 주기존재만으로도 소중한 부모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고 해요, 정상인가요?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고 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아이에게는 왜 애착이 필요할까? 애착은 아이의 의존성을 키우지 않나요? 접촉, 정서적 영양분상황과 시기에 맞게 반응해주세요 당신은 충분히 괜찮은 부모입니다4장 양육의 핵심 2 - 다듬기훈육은 언제부터 하나요?적당한 좌절은 선택이 아닌 필수클수록 기다려주세요아이가 듣고도 모른 척하는 이유떼를 써서 꽉 붙잡았는데, 괜찮을까요?도대체 아이는 ‘왜’ 그럴까요?아이는 왜 ‘계속’ 그럴까요?더 괜찮은 부모가 되기 위한 다듬기 방법 정말 다듬기가 필요한가요?5장 양육의 핵심 3 - 관리하기불안하고 우울하고 지쳐 있는 부모아이에게 거는 기대가 점점 커져요일 때문에 아이와 하루 종일 함께 할 수 없어요부부 사이가 좋지 않아요어쩔 수 없이 스마트폰을 보여주게 됩니다 6장 사례를 통해 배우는 양육사례 1. 자다 깨서 울면 바로 안아주어야 하나요?사례 2. 말이 너무 늦어요사례 3. 어린이집에 가는 걸 너무 무서워해요사례 4. 심하게 떼쓰는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맺음말 - 어제의 아이와 오늘의 아이를 다르게 볼 수 있다면부록_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

한줄 서평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