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

기획자의 일 (커버이미지)
기획자의 일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양은우 지음 
  • 출판사비즈니스북스 
  • 출판일2020-06-10 
  • 등록일2020-10-23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14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 LG, 두산, CJ 기획의 최전선에서 쌓아온 고수의 노하우 ★★★
★★★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15가지 기획 프레임 ★★★

“잘 만든 기획이 회의를, 성과를, 팀 분위기를 180도 뒤바꾼다!”

“소문 듣고 우리 팀끼리 열심히 돌려본 책!”
_LG전자 H&A연구센터 연구기획팀
25년간 수많은 기획안을 주물러온 기획 고수의 노하우 전격 공개!

“당신의 기획엔 ______________ 가 없어!”
일 잘하는 기획자라면 반드시 챙겨야 할 10가지 TO DO 리스트!

모든 직장인에게 어려운 과제로 손꼽히는 업무가 있다. 바로 ‘기획’이다.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것과 같은 기획은 머릿속 생각을 설득력 있게 풀어내고 또 실현해내야 한다는 점에서 큰 부담감을 느끼게 하는, 대표적인 업무 영역이다. 하지만 “모든 비즈니스의 시작은 기획”이라고 말할 수 있는 만큼 직장인이라면 절대 피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기획을 잘 해낼 수 있을까?
상사에게 기획안을 제출했을 때 누구나 한 번쯤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뭔데?” “좀 다른 거 없어?” “그게 되겠어?” “내가 원한 건 이게 아닌데….” 하는 피드백을 들어봤을 것이다. 왜 이런 반응이 나오는 것일까? 저자는 이런 피드백들이 나오는 이유를 알면 놀랄 만큼 기획이 쉽게 풀릴 수 있다고 말한다. LG, 두산, CJ… 국내 굴지의 대기업에서 25년간 수많은 기획안을 주물러온 기획 고수가 자신의 경험과 기획 노하우를 통해 한 번에 OK 받는 일 잘하는 기획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할 10가지 기획의 기술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저자소개

2011년에 첫 책을 낸 후 10년 동안 열 권의 책을 펴냈다. 그 동안에는 주로 경제경영과 자기계발 분야의 책을 펴냈으나 오십 대 중반을 거치면서 한 시대를 같이 했던 사람들과 진솔하게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 이 책을 쓰게 됐다. 25년의 직장 생활을 마치고 직장인에서 진정한 작가로 변신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글을 쓰고 강의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있다. 그 동안 쓴 책으로는 ≪관찰의 기술≫, ≪주식회사 고구려≫, ≪CEO의 편지≫, ≪처음 만나는 뇌과학 이야기≫, ≪워킹브레인≫, ≪나는 회사를 떠나지 않기로 했다≫, ≪책쓰기 실전멘토≫, ≪당신의 뇌는 서두르는 법이 없다≫, ≪기획자의 일≫ 등이 있다. 작은 힘이나마 책을 읽는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침으로써 개인과 사회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는 데 일조하는 것을 목표로 책쓰기를 하고 있다. 스물 아홉 권의 책을 쓰고 밀리언 셀러의 작품을 남기고 싶은 것이 꿈이다.

목차

■ 차례

프롤로그 당신은 어떤 기획자인가요?


Chapter 0 도대체 내 기획은 왜 까일까?
상사의 의도는 따로 있다/ 엉뚱한 문제, 엉뚱한 답/ 내 결론에 물음표가 붙는 이유/ 안드로메다로 날아간 논리를 찾아라/ 신선한 해결책이 필요하다/ 현실성 제로 전략을 경계하라/ 바로 움직일 수 있는 계획을 담아라/ 코앞의 일만 수습하다 둑이 터진다/ 상사가 정말 궁금한 내용일까?/ 팩트 체크는 필수다/ 상사의 시간을 빼앗지 마라/ 피드백 없는 무플은 위험하다/ 기획 능력을 기르는 10가지 기술


Chapter 1 기획의 시작은 ‘마음 읽기’다
반드시 ‘진짜 니즈’를 파악하라/ 내 기획서의 고객은 상사다/ 한글 프로그램부터 열지 마라/ 기획을 시작하는 2가지 방식/ 좋은 질문으로 포문을 열어라/ A4 용지 한 장에 담긴 기획 비결/ 기획의 출발점은 마음을 읽는 것이다


Chapter 2 진짜 문제를 찾는 게 9할이다
회의가 가진 진짜 문제는 뭘까?/ 문제? 과제? 프로젝트?/ 기획의 첫 단추는 문제 정의다/ 진짜 문제를 발견하는 디자인 씽킹의 힘/ 상황에 공감해야 진짜 문제가 보인다/ 제대로 문제를 찾으면 답은 쉽다/ 남은 것은 문제 테스트다


Chapter 3 기획은 결론으로 말한다
기획자의 생각을 정리하는 피라미드 구조/ 핵심에 집중하게 만드는 힘/ “왜?”에 답하는 가로·세로의 법칙/ 한눈에 결론을 보여주는 2가지 방식/ 피라미드 구조로 결론을 찾는 법/ 관심을 강렬하게 끌어당겨라/ 뇌리에 박히려면 무조건 단순해야 한다/ 기획을 한마디로 말하는 콘셉트/ 콘셉트를 잘 뽑는 4단계 방법


Chapter 4 생각의 A to Z를 풀어내야 한다
똑같은 생각, 빠진 생각 없이 정리하기/ 최고의 답을 찾는 MECE 사고법/ 생각의 완성도를 높이는 프레임 사용법/ 복잡한 생각을 간결하게 전하는 기술/ 문제를 푸는 가장 강력한 도구, 로직 트리/ 생각의 기준을 잡는 로직 트리의 원리/ 가설에 따라 해결법은 완전히 달라진다/ 반드시 생각의 흐름을 점검한다


Chapter 5 지금껏 보지 못한 것을 제안하라
다시, 기획의 의미를 생각하다/ 시도했을 때 가치가 바뀌는 기획이 필요하다/ 습관 1. 다른 관점에서 본다/ 습관 2. 뻔하게 보이는 것에서 벗어난다/ 습관 3. 익숙한 것을 낯설게 여긴다/ 습관 4. 거침없이 모방하고 빌려온다/ 습관 5. 무관한 것들을 자유자재로 연결한다/ 보지 못한 것을 보게 하는 관찰의 힘/ 새로운 아이디어는 블루오션에 있다


Chapter 6 아이디어는 실행 속도가 생명이다
실행이 약하면 공상에 그친다/ 손에 잡히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법/ 본격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계획 세우기


Chapter 7 빅픽처를 그리는 치밀함을 가져라
머릿속에 제일 먼저 떠오르는 생각을 경계하라/ 예상되는 문제에 대안은 충분히 있는가/ 나무를 보기 전에 숲을 보라/ 고구마 줄기 같은 해결책이 효과적이다/ 기획자라면 한 발 더 멀리 내다보라


Chapter 8 상사를 알면 백전백승이다
데이터를 기획자의 언어로 풀어내라/ 일 잘하는 사람은 기획에 지혜를 담는다/ 상사의 기대를 뛰어넘는 방법/ 상사는 디테일을, 사장은 비전을 원한다


Chapter 9 오직 팩트만이 설득할 수 있다
싱싱하고 확실한 재료가 필요하다/ 기획에 쓰이는 정보의 3가지 원칙/ 노하우보다 노웨어가 중요하다


Chapter 10 OK되는 기획 뒤에 소통이 있다
논리의 힘보다 강한 것은 신뢰다/ 상대가 얻게 되는 메리트를 강조하라/ 마음을 뒤흔드는 것은 감사와 칭찬의 말이다/ 결국, 기획은 소통이다


에필로그 기획자의 일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며

한줄 서평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