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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커버이미지)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피터 드러커 외 지음, 유정식 옮김 
  • 출판사다산북스 
  • 출판일2017-04-25 
  • 등록일2017-05-24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41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세계적 경영 구루, 혁신 기업의 리더, 떠오르는 청년 리더, 세계 최고 리더들 20인이 어떻게 ‘피터 드러커의 질문’으로 자신을 바꾸고, 조직을 바꾸고, 삶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고 있는지 들려주는 실천 방법과 사례들이 담겨 있다.

저자소개

시대를 앞서가는 철학과 탁월한 통찰력으로 전 세계 수많은 비즈니스맨의 멘토가 된 경영의 선구자. 경영학의 전문 내용을 대중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했고, 기업의 본질과 경영관리의 방법을 체계화함으로써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로 추앙받았다. 기업과 인간을 보는 눈을 바꾸도록 했던 그는, 스스로를 사회생태학자라고 부르기도 했다. 미래를 내다보는 선견력으로 일선 경영자들이 기업을 경영하고 자기관리를 하는 데 큰 통찰력을 제공했고, 경영 철학 분야에서 심오한 화두를 자주 던졌다. 그의 업적은 60년 넘게 현대 조직과 경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1950~1971년 뉴욕 대학 경영대학원의 경영학 교수를 역임했고, 1969년 동 대학에서 최고의 훈장인 총장상을 받았다. 1971년부터 클레어몬트 대학 경영대학원에서 사회학과 경영학을 가르쳤다. 1987년 이 대학은 그의 공적을 기려 경영대학원의 이름을 '피터 드러커 경영대학원'으로 개명했다. 드러커는 미국, 벨기에, 일본, 스위스, 스페인, 체코 등지의 대학에서 여러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사회, 경제, 정치, 경영의 모든 주제를 다룬 뛰어난 저술가로서 39권 이상의 책을 냈고, 20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 천만 권 가까이 팔렸다. 2002년 미국 시민에게 수여하는 최고 훈장인 대통령 자유훈장을 받았고, 2005년 11월 11일 96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목차

이 책에 쏟아진 찬사
피터 드러커에 대하여
프랜시스 헤셀바인 리더십 연구소에 대하여
서문 성장을 위한 에너지와 용기를 선사하는 담대한 여정
추천의 글 전 세계 리더들을 위한 불후의 지혜

프롤로그 _ 왜 스스로 진단해야 하는가?
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 질문들 ┃ 계획은 일회성 행사가 아니다 ┃ 건설적인 반대를 장려하라 ┃ 내년이 아니라 바로 내일 아침부터 할 일

질문Ⅰ _ [미션]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존재 이유가 변화를 일으키는 힘이다 ┃ 미션은 티셔츠를 입는 것만큼 쉬워야 한다 ┃ 원칙에 입각하여 의사결정하라 ┃ 작은 걸음으로는 영원에 이를 수 없다
[Insight 1] 짐 콜린스 : 변하지 말아야 할 것과 변화를 위해 열려 있어야 하는 것
[Insight 2] 마셜 & 켈리 골드스미스 : 개인의 성공을 위해서도 중요한 드러커의 위대한 질문
[Case 1] 마이클 래드파르바르 : ‘예상할 수 없는 방향으로 바뀌는 우리의 여정과 항상 함께하는 것

질문 Ⅱ _ [고객]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당신이 제공하는 가치를 인정하고, 원하며, 중요하다고 느끼는 사람 ┃ 중대한 결정의 기준점, 1차고객을 정의하라 ┃ 지원고객을 만족시키고 끌여들여라 ┃ 고객은 결코 고정된 대상이 아니다
[Insight 3] 필립 코틀러 : 최고의 기업은 고객을 창조하지 않는다, 그들은 팬을 창조한다
[Insight 4] 라그후 크리슈나무르티 : 모든 의사결정의 중심에 고객을 올려놓아라
[Case 2] 루크 오윙스 :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니즈와 동기도 고려하라

질문 Ⅲ _ [고객가치]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비이성적인 고객은 없다 ┃ 당신의 판단은 어떤 근거에서 나온 것인가? ┃ 고객으로부터 무엇을 파악해야 하는지 충분히 생각하라
[Insight 5] 제임스 쿠제스 :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비범한 가치를 창조한다는 것
[Insight 6] 마이클 & 카스 라제로우 : 고객 혁명의 시대, 어떻게 동참할 것인가?
[Case 3] 나디라 히라 고객을 향한 질문을 결코 멈추지 마라, 그것이 혁신이다

질문 Ⅳ _ [결과]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단기적 성과와 장기적 변화를 주시하라 ┃ 정량적 지표와 정성적 지표 ┃ 강화하거나 폐기할 부분을 결정하라 ┃ 리더는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 책임이 있다
[Insight 7] 주디스 로딘 : 우리는 그동안 어떻게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 있었는가?
[Insight 8] 버나드 뱅크스 : ‘결과 검토법’의 핵심, ‘가치’라는 필터와 ‘믿음’이라는 프리즘
[Case 4] 애덤 브라운 :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낸 ‘약속의 연필’ 스토리

질문 Ⅴ _ [계획]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계획이란 기술이 아니라 책임이다 ┃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방향을 정하는 일 ┃ 효과적인 계획의 5가지 요소 ┃ 역할과 책임을 정하라 ┃ 절대로 만족하지 마라
[Insight 9] 캐스터리 랭건 : 좋은 아이디어를 현실로 바꾸기 위한 4단계 구체적인 질문들
[Insight 10] 주아나 보르다스 : 지속가능성을 위한 계획 수립, 여섯 가지 교훈을 활용하라
[Case 5] 캐롤린 고슨 : 계획은 쌓여 있기만 한 죽은 문서가 아니다

에필로그 _ 변혁적 리더십을 위한 여덟 가지 이정표
환경을 탐색하라 ┃ 미션을 재검토하라 ┃ 위계구조를 폐기하라 ┃ 진리에 도전하라 ┃ ‘언어의 힘’을 이용하라 ┃ 리더십을 조직 전체에 분산시켜라 ┃ 뒤에서 밀지 말고 앞에서 끌어라 ┃ 성과를 평가하라
[Case 6] 로렌 메일리언 바이어스 : 자신의 특성을 고려하여 리더십을 발휘하라

[부록] 자가진단 프로세스
감사의 글
옮긴이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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