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듣는 독서로 완성하는 아이의 공부 내공 (커버이미지)
듣는 독서로 완성하는 아이의 공부 내공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수현 지음 
  • 출판사청림Life 
  • 출판일2019-05-23 
  • 등록일2019-06-25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61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아이에게 듣는 독서를 시켜주고 싶은데, 막상 무슨 책을 어떻게 읽어주어야 할지 막막할 수 있다. 그런 부모들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그림책을 소개한다. 교실에서 아이들에게, 집에서 두 딸에게 읽어준 책들 중 가장 효과(반응)가 있었던 책들을 선별하여 담았다.

저자소개

초등학교 시절부터 장래희망이 늘 ‘초등학교 선생님’이 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서울교육대학교에 진학했고, 실제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었다. 첫 제자들이 대학생이 되었을 정도로 초등 교사로서의 시간도 쌓여가는 중이다. 1학년 담임을 여러 해 맡으면서 학부모들이 자녀의 초등 입학을 앞두고 두려움을 느낀다는 걸 알았다.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을지, 한글은 떼고 가야 하는지, 수업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어떤 식으로 학습 동기를 주면 좋은 지 등의 무수히 많은 질문들을 받았고, 그 답을 『한 권으 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라는 책에 풀어냈다. 이 책 은 매년 개정해서 출간할 만큼 스테디셀러로 사랑받고 있 다. 아이를 키우면서 함께 놀이했던 자료들은 『초등 입학 전 학습놀이』 책으로 엮었다. 교실 속에서 수많은 아이들을 지켜보면서 깨달았던, 집에 서 두 아이를 키우면서 느꼈던 ‘책’에 대한 생각을 이 책 에 담았다. “한 권만 더!” 읽어달라고 조르던 아이들이 어 째서 책을 싫어하게 되는 것인지, 왜 책을 멀리하게 되는 지 다양한 자료와 사례를 통해 분석해보았다. 무엇보다 학교에서 공부로 힘들어하는 아이들 대부분은 독서력이 갖춰지지 않아서였는데, 이미 곪을 대로 곪은 그 뿌리를 뽑는 최고의 대안이 ‘듣는 독서’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어 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듣는 독서를 할 수 있는지 그 방법 부터, 교사로서 추천하는 책들, 초등 교실 속 다양한 아이 들에게서 보여진 공부 내공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 『듣는 독서로 완성하는 아이의 공부 내공』에 담았다.

목차

Part 01 ‘읽는 독서’가 아닌 ‘듣는 독서’가 필요한 아이들

듣는 독서가 가진 힘을 절대 무시하지 마세요
책에 집중하는 시간|듣는 독서와 읽는 독서|충분히 들을 기회를 주는 것|이해력과 집중력을 발달시키는 듣는 독서

혼자 읽을 줄 아는데 왜 책을 읽어주어야 하나요?
서술형 문제를 두려워 하다|아이들에게 책은 분명 즐거움이었다|책 읽기가 싫어진 아이들|책 읽는 즐거움을 되찾아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

듣는 독서가 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고요?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칭찬 스티커의 장단점|독서를 어렵게 만드는 일|책 읽기의 재미를 알려주는 일

우리 아이 읽기 태도 점수는 몇 점일까요?
우리 나라 아이들의 읽기 태도|바람직한 읽기 태도 만들기

남자아이라서 책을 싫어하는 걸까요?
첫 번째 이유:편견|두 번째 이유:선호도|세 번째 이유:읽어주는 사람|네 번째 이유:읽는 방법과 습관

Part 02 창의성, 상상력, 사회성, 인성 키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

공감력을 키울 수 있어요
공감력이 필요한 이유|부모가 읽어주는 책의 힘|소박한 목표 세우기

아이가 착하게 컸으면 좋겠다고요?
책 읽기가 가진 중요한 역할|인기 있는 아이 착한 아이|착한 마음씨가 만들어지는 과정|착한 마음이 스며들게 하려면

독서는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줘요
아이들의 상상력|공부 내공으로 쌓이는 건전한상 상력|순수성을 회복하는 힘

사랑하고 있다고 상기시켜주세요
아이에게 사용하는 언어의 온도|듣는 독서로 배우는 부모의 말 버릇|듣는 독서로 만들어가는 따뜻한 온도의 말

함께 읽어 특별히 더 재미있는 책이 있어요
1명vs4명vs20명|친구는 유능한 조력자

Part 03 듣는 독서가 만드는 평생 가져가는 공부 습관

듣기만 해도 읽기 능력이 발달한다고요?
아이들에게 책 읽기란|아이들의 읽기 능력|그림책의 힘

왜 잘 들어야 하나요?
언어의 유창성이란|표현 언어력을 키우려면|듣기가 되어야 말하기가 된다|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듣기 훈련

듣는 독서는 스스로 말할 기회를 줘요
각각 다름을 인정하기|듣는 독서를 통해 감정을 세분화|다양한 감정을 알아차리기|친구들과 공유하는 나의 감정

읽기에도 부진아가 있다고요?
교실 속 읽기 부진아|부모의 관심과 독서|듣는 내용을 메모하는 아이|읽기 부진아를 위한 방법

영재의 독서는 어떻게 다른가요?
영재 어린이들의 독서 성향|자기주도적 독서|초인지 능력이 학습에 끼치는 영향|독서 초인지 능력

아이가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된다고 하나요?
의사소통이 학교 적응력을 결정한다|독서와 어휘력|취학 전 어휘력을 쌓는 방법| 부모의 폭넓은 어휘 사용|어휘력의 청출어람|새로운 어휘를 찾아서

Part 04 듣는 독서로 향하는 지름길

왜 직접 고른 책이 더 재미있을까요?
스스로 책을 골라 읽기|아이가 고른 책을 대하는 태도|자신이 읽을 책을 아이 스스로 선택하기|권장도서가 가진 맹점

발표력을 키우는 방법이 있다고요?
자유롭게 이야기해보는 경험|살아 있는 독후 활동|아름다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간

소리 내어 읽어도 괜찮을까요?
다양한 독서 방식|어린이들이 책을 읽는 방식|음독의 마법

듣는 독서를 거부할 땐 옛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독해력이 부족하다면, 옛이야기|전래동화의 두 얼굴|같은 전래동화라도 다르다|전래동화와 세계명작

대충 읽어도 괜찮을까요?
그럼에도 정독은 필수|읽기 독립과 정독|또다른 읽기 방식

마음에 드는 대목만 골라 읽어도 괜찮아요
군데군데 골라 읽을 권리|공부 내공의 출발, 발췌독|발췌독할 권리|지식정보 그림책을 읽어주는 특별한 방법|책과 책으로 연결된 생각의 고리

책 읽는 맛이 나는 공간을 어떻게 만들죠?
책 읽는 장소|카페에서 책 읽기|취침 전 독서|야외 독서의 매력

텔레비전, 스마트폰은 독서의 방해꾼인가?
독서를 방해하는 요인|책 읽기와 텔레비전 시청|스마트폰을 쥔 아이들

학습만화를 허용해도 되나요?
학습만화에 대한 편견|학습만화를 읽어줄 때 유의할 점

그림책에서 문고로 자연스럽게 어떻게 넘어가나요?
사교육의 유혹|그림책과 저학년 문고|저학년 문고로 레벨업 해도 듣는 독서는 꾸준히

한줄 서평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