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4차 산업혁명 6개 (커버이미지)
4차 산업혁명 6개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보스턴컨설팅그룹(BCG) 서울오피스 지음 
  • 출판사토트 
  • 출판일2018-11-05 
  • 등록일2019-01-02 
  • 파일포맷 epub 
  • 파일크기32 M  
  •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생각보다 가까운 미래에 우리의 삶과 산업구조를 완전히 뒤바꿔놓을 4차 산업혁명의 청사진을 펼쳐 보여준다. 너무 낙관할 필요도, 비관할 필요도 없지만 분명히 다가올 극명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정신과 마음에 경각심을 불어넣는다.

3년 뒤, 5년 뒤를 고민하고 궁금해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사업을 고민하지만 기술을 모르는 사람, 기업이 어디로 가야 할지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미래 먹거리는 어디서 찾아야 할지 고민하는 기업가, 앞으로 내 자녀가 사는 세상은 어떤 곳이 될지, 어떤 교육을 시켜야 할지 우왕좌왕하고 있는 부모, 그저 앞으로의 세상이 궁금하고 그래서 뭘 어떻게 해야 되는지 실마리를 찾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생각의 단초를 제공해준다.

저자소개

1963년 설립된 BCG는 전세계 45개국에 81개 사무소를 둔 글로벌 전략 컨설팅사다. 시장과 산업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유수 기업의 전략 수립과 실행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며 세계에서 가장 지명도 높은 컨설팅사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전세계 영리, 공공 및 비영리 부문에 이르는 모든 영역에 대해 최대 가치 창출 기회를 파악하고 핵심 과제 해결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최인혁 20년째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서 ICT 전문 경영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모바일, 플랫폼 등 HW/SW, 통신, 미디어를 망라한 한국 ICT 산업과 동고동락 중이다. 서울대와 미국 와튼스쿨에서 경제경영학을 공부했지만 요즘은 가끔 엔지니어가 아닌지 정체성 혼란이 올 때가 있다. 현 BCG 서울사무소 파트너로 테크놀로지·미디어·통신(TMT) 분과를 담당한다. 이경진 20년 컨설팅 경력. 30대에는 BCG 뉴욕사무소에서 금융과 미디어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고 최근 10년간은 한·중·일 하이테크 및 통신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자문을 한다. 극한의 경쟁우위와 효율을 만들어 내는 것이 주 업무이지만 기저에 철학적 근간 (우리는 누구? 이것을 왜?)을 쌓는 것을 더 중시한다. 기업 고위 경영자에게 특이점 시대 대비를 위한 개인적 자문을 할 때도 있다. 현 BCG 도쿄사무소 파트너. 서울대 경영학 학사, 와튼스쿨 MBA. 임장균 현 보스턴컨설팅그룹 서울오피스 상무(Principal). 15년간 전자·통신·미디어 업계와 함께하고 있다. BCG 입사 전에는 삼성전자에서 근무하며 디스플레이, 반도체 전문성을 쌓았다. 지금은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기술·통신·미디어 분야의 핵심 멤버로 활약하고 있다. 최근에는 5G, 반도체 신사업, 글로벌 미디어 전략, AI 등 국내외 선도 기업들과 굵직한 주제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고려대 경영학 학사, UCLA 앤더슨 MBA. 조명현 미국 MIT에서 CPU(중앙처리장치) 설계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BCG에 입사한 후에는 국내외 선도 기업을 대상으로 미래 기술 전략에 대한 경영 자문을 하고 있다. 현 BCG 상무. 서울대 전기공학 학사, MIT 전기전자컴퓨터공학 석·박사. 김종기 2015년 BCG 입사 이후 반도체 사업 확장 전략 수립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TMT 분과와 인연을 맺었다. 현 BCG 이사로 반도체·소비가전·디스플레이·통신 등 ICT 산업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다. UC 버클리 산업공학 학사, 코넬 MBA. 이연수 2007년 BCG 입사 이래 테크, 미디어, 통신, 산업 분석을 담당하고 있다. 이전에는 LG경제연구원 경영연구그룹 컨설턴트로 일했고, 마케팅 트렌드 관련 서적을 다수 출간했다. 현BCG Lead Knowledge Analyst. 연세대 경영·경제학사, MBA. 김수연 BCG 서울오피스에서 콘텐츠 마케팅과 대외 협력, 커뮤니케이션 등의 일을 하고 있다. 이전에는 《중앙일보》, 《이데일리》 등에서 17년간 경제정책 및 금융 담당 기자로 일하며 거시경제정책, 통화정책, 금융시장, 투자 등에 대한 수많은 기사를 썼다. 현 BCG 부장. 고려대 독문학사, 연세대 MBA.

목차

PART 1 강 인공지능
특이점을 돌파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AI, 혁명(revolution)인가 진화(evolution)인가
강 인공지능이 만들어 낼 미래 사회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개인은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

PART 2 자율주행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파괴적인 혁신

자율주행에도 레벨이 있다
자율주행 시대, 무엇이 바뀌나
어떤 산업 분야가 영향을 받게 될까
본다 : 센서 부품
판단한다 : 중앙처리장치·데이터 센터 시장
주요 관련 기업들은 무슨 준비를 하고 있는가
우리나라 기업들은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PART 3 음성기반 플랫폼
아마존이 스피커에 ‘올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음성기반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컴퓨터가 인간을 배우는 시대로의 약진
음성기반 플랫폼이 만들 제2의 스마트폰 혁명
집안과 차량 등 모든 공간이 컴퓨터화된다
모든 사람이 디지털 개인비서를 두게 된다
음성기반 플랫폼에 올인하는 구글·아마존·애플
한국 기업에 주어진 기회는 무엇인가

PART 4 블록체인 1
개미는 비트코인을 쫓고 거인은 블록체인에 주목한다

비트코인은 무엇이고 블록체인은 무엇인가
태초에 중개인이 있었다
고칠 수도 지울 수도 없는 마법의 공동장부
멸종하는 중개인,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은 괜찮은가

PART 5 블록체인 2
블록체인이라는 마법장부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블록체인 월드는 만장일치 사회다
갈라진 체인은 곧 통합된다
해시와 넌스 : 규칙을 어긴 블록의 퇴출도구
수많은 컴퓨터가 모이면 슈퍼컴퓨터보다 빠르다

PART 6 5G powered : 가상·증강·융합 현실
5G가 불러올 신종 현실 시대의 도래

5G의 본색은 이제부터다
통신 세대는 어떻게 진화했는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특징과 가능성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특징과 기대감
융합현실(Merged Reality)의 특징과 현주소
5G와 새로운 현실이 가져올 기회는 무엇인가
새로운 현실을 맞이하는 국내 기업의 로드맵

PART 7 애드테크
광고, 예술의 옷 위에 기술의 날개를 달다

포탈사이트, 디지털 광고 세상을 열다
검색광고의 시작과 애드테크로의 진화
애드테크가 약진하는 메커니즘
수요자와 공급자의 니즈 분석
프로그래매틱 미디어 바잉의 배경
구글과 페이스북은 어떻게 1등 담벼락을 갖게 되었나
애드테크 시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한줄 서평

1